가상현실? 메타버스? 도대체 무엇일까

개렬

·

2021. 3. 20. 10:07

반응형

 

메타버스가 뭔가요?

메타버스는 개념 정의가 아직 명확하지 않다는게 단점입니다
이제 막 뜨기 시작한 개념이고 특정 10대를 위주로 형성된 문화이기 떄문이다

단어 자체를 보면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이 아닌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지금 체험할수 있는 가상현실과는 다른 개념이다

가상현실은 방안에 있는 현실의 내가 기기를 착요하여 다른곳에 와있는 느낌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것인데 메타버스는 다른 세계를 뜻한다 메타세계에 속하면
나의 분신이 아바타가 나를 대신해 창작을 하고 무엇이든 해준다는 개념이다


지금의 10대들의 놀이터로 불리는 메타버스는 기존 SNS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
바로 나를 대신해줄 아바타 개념의 확장성이다

최근 뉴욕 증시에 상장한 '메타버스'서비스 로블록스는 아이들이 레고같이 생긴
아바타를 만들어 자신을 대신하여 가상세계에서 테마파크 운영이나 애완동물 입양들의
게임에 참여할수 있다


직접 가상화폐를 만들어서 화폐벌이도 할수 있고 로블록스 안에서
실제 화폐와 같이 사용할수 있다
조건을 갖추면 실제세계에서 사용할수 있는 현금으로 바꿀수도 있다고 한다...

아래는 메타버스의 단점이나 우려할점에 대해서 뉴스화된 기사이다

메타버스는 이처럼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우려 섞인 시선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추세에 기대 급성장했다는 점 △현실과 동떨어진 경험에 대한 지나친 몰입으로 인한 부작용 △가상세계에 대한 법·규제가 미비한 점 등입니다.

 

 


특히 법과 규제 부분은 현재 관련 체계가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이 빠른 속도로 앞서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허와 저작권과 같은 지적재산권 문제부터 아바타를 이용한 성범죄, 사기 등의 범죄가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10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인 점을 고려해 올바른 사용에 대한 교육과 윤리교육은 물론, 예상되는 법적 이슈에 대한 대비도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