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프리한 닥터)

개렬

·

2021. 6. 2. 21:23

반응형

시작에 앞서 한국주식을 매매 하시는 사람도 미국주식을 알아야하는 이유가 있다. 큰 의미로 말하자면 한국주식과 미국주식의 연결성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와 애플을 예를 들어 확인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아는 내용이지만 간과하는 상식중에 한국은 수출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성장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도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중에 하나이다. 삼성과 애플은 스마트폰으로는 경쟁기업이지만 애플의 스마트폰 부품에도 삼성의 부품이 들어가기 떄문에 애플의 스마트폰이 잘팔리면 삼성전자의 실적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한국의 반도체 시장에도 영향을 준다. 반대로 미국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 수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국의 기업 경제에도 영향을 줄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미국주식을 하지 않아도 이러한 경제의 연결성 때문에 미국주식을 안해도 알아두어야 한다.

 

미국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세대

한국의 젊은 세대 즉 밀레니얼 세대들은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해외문화에 대한 익숙한 세대들이다. 해외 브랜드에도 익숙하고 금융시장, 그리고 반도체 기업들에게도 익숙한 세대들이다. 이런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식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한국의 주식을 넘어 해외주식에 관심을 가지는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흔히 일상속에서도 쉽게 접하는 해외 브랜드가 대부분 미국의 기업을 바탕으로 세워진 기업들이기에 미국주식에 눈을 뜨는것도 당연하다. 전문가들도 말하듯이 미국주식 해외주식을 산다고 하더라도 익숙하고 직접 사용하는 브랜드의 기업부터 관심을 갖는것이 좋다고한다.

 

한국인들이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한국인들이 특히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큰이유는 바로 수익률이 좋을것 같은 단순한 생각과 친구따라 강남간다라는 직관적인 판단이 한국인들이 미국주식을 사는 가장 큰이유라고 한다. 가장 큰 사례로 테슬라 애플의 기업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 사례가 가장 많았고, 기업의 가치성을 생각해서 투자하는 이유가 두번째라고 한다.

그리고 가장 직관적으로 확인할수 있는것은 바로 미국의 다우지수가 130년동안 꾸준이 우상향을 했다는 것이다. 보통 연평균 7~10% 이상의 주식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믿음을 많이 가지고 있다.

미국주식-주가-상승률
미국 주식 상승률

 

미국주식의 FAANG 가치

FAANG 미국주식의 가장 대표적인 한국인이 많이 투자하는 주식이다.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미국증권강자 5개 기업의 줄임말이다. 이런 대표적인 미국주식의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는 배당률이다.

 

미국주식의 배당률

평균적으로 한국주식의 배당률은 약 20%가 안된다. 이와 반대로 미국은 대부분의 배당률이 40% 대를 유지하고 있다. 물론 모든 기업이 배당을 주지 않지만 약 500개의 기업중 400개의 기업이 언정적인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더군다나 배당을 꾸준히 늘려주는 기업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자도 다수 존재합니다.

평균적으로 S&P500 기업에 100만원 투자시 1년에 16,000원의 배당금을 지급받는다고 한다.(단 15.4% 세금  제외) 한국주식보다 평균 약 2배 정도의 높은 배당률이라고 한다.

 

미국주식 배당을 많이주는 기업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은 대부분 전통적인 기업이고 역사적으로 이름들이 있는 기업들입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제약사, 오래된 통신사, 오래된 음료회사 등이 배당률이 굉장히 좋고 이런 종목들을 3~4개 꾸준히 분산투자 하게되면 배당률이 가장 좋다고 한다. (연평균4~5% 배당율)단 주식의 변동성은 고려해야된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배당금은 약 6~7억원 투자시 매원 200만원 정도의 배당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는 코카콜라같은 전통기업을 예를 들어서이다.

 

미국주식의 월배당만들기 (1,4,7,10월 2,5,8,11월 3,6,9,12월 배당주)

이만큼 미국주식의 장점은 배당률을 볼수 있는데 더 충격적인건 월배당을 주는 미국기업이 많다고 한다. 매달 월급처럼 일부 소득을 받을수 있는것이 포인트인데 대부분의 미국 기업은 3개월 주기의 분기당 배당을 지급하는데 이런 배당지급월을 맞춰 분산 투자시 매달 배당을 지급을 받을수 있는 조건을 가질수있다고 한다.

* 기업별 배당 월을 잘 파악후 투자시 최대 52주마다 배당을 받을수도 있다.

배당지급월 기업 평균 배당률(연)
1,4,7,10월 알트리아 그룹 7.11%
필립 모리스 5.06%
아메리칸 타워 1.99%
제이피 모건 체이스 2.32%
코카콜라 연배당률  3.10%
프록터 & 갬블  2.59%
배당지급월 기업 평균 배당률(연)
2,5,8,11월 AT&T 에이티앤티 7.30%
ABBV 애브비 4.86%
버라이즌 VZ  4.58%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3.16%
CVS헬스 2 2.73%
프록터 앤드 갬블PG 2.45%
배당지급월 기업 평균 배당률(연)
3,6,9,12월 헬스케어 3.92%
록히드마틴(LMT) 2.7%
뱅크오브아메리카(BAC) 1.71%
마이크로소프트  0.96%
퀄컴 2.3%
IBM 5%

이런 배당금 입금은 한국 배당주와는 다른 배당일 때문에 지급이 가능하다. 하지만 배당을 보고 투자하여도 배당금이 낮아질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2020년 코로나 발생직후 디즈니가 실적 악화로 배당금지급을 포기한적이 있다. 이렇게 미국역시 불가피하게 배당금을 줄이거나 안주는경우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투자해야한다.

* 미국에서는 5년이상 배당을 늘려주는 기업을 배당블루칩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주식전문가가 추천하는 미국주식 베스트 3개 종목

1. 유튜브(구글)

- 구글은 변동성이 적어 안정적인 장기투자가 가능하다. 

구글 주식은 많이 모르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잘 짚고 투자해야됩니다. 구글은 특이하게 알파벳으로 상장이 되어있는 한국의 정식명칭은  알파벳 Class A ,Class C 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A는 의결권행사가 가능한 주식이고 C는 의결권행사가 불가한 주식이라고 합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 예전에는 소프트웨어를 쓰시는 분들이 결제를 안하고 사용하시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M사도 구독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성장률이 더 높아졌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투자 가치성이 높다고 한다.

 

3. 결제 네트워크 기업 

- 모든 사람들이 사용해야되는 서비스 바로 결제서비스 입니다. 대표적으로 비자카드,마스타카드 있는데 재밌는게 이런 결제 플랫폼 서비스 기업들은 결제를 해도 수익이 상승하고 환불을 해도 수익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 추가적으로 추천하는 종목은 코스트코 라고 합니다. 이유는 전세계 회원이 약 1억 2천만명이고 매년 년회비 갱신율이 92% 이상이 넘는다고 합니다. 매년 가입하는 구독서비스 유통업체 코스트코도 유심히 지켜봐도 될만한 종목으로 추천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