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속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콜라겐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렬

·

2021. 6. 8. 20:28

반응형

콜라겐이란

흔히 콜라겐하면 피부에 좋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맞는말이지만 틀린 말이기도 하다 콜라겐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콜라겐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필수요소 이기 때문에 우리몸 전신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몸에 필수적인 뼈에도 20~30% 가량 분포되어있고 뼈와뼈 사이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관절 연골에도 5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있죠 심지어 우리의 눈,손톱,머리카락,내장기관,방광,괄약근에도 분포되어있는 중요한 성분이죠 그렇기에 콜라겐 성분이 부족할경우 방광의 탄력저하로 요실금이 발생할수도 있고 괄약근의 이완과 수축능력이 떨어져 변실금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혈관에도 콜라겐 성분이 있어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려면 콜라겐 관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혈관에서의 콜라겐의 역활은 혈관을 구성하고 혈관의 상처를 치유하며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는 성분입니다. 그렇기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이 손상돼도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죠 이렇게 혈관에 상처가 생기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달라 붙어 굳어지며 동맥경화증도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콜라겐 하면 보통 많이 먹는 돼지껍데기,족발,닭발 이런 음식들이 콜라겐 섭취에 도움이 될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사실상 우리몸에 섭취할때 영양소로 보충하기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들의 콜라겐은 고분자로 이루어진 콜라겐이며 그크기는 약 3천개의 아미노산이 뭉쳐진 형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몸에 흡수될때는 약 2%도 안되는 흡수율을 보인다고 하네요 그럼 크기가 작고 우리몸에 흡수가 잘되는 콜라겐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콜라겐이 우리몸에 잘흡수되기 위해서는 분자의 크기가 중요하다. 그래서 분자크기가 작은 어류 콜라겐이 좋다고 한다 어류 콜라겐을 효소 처리해 더 작게 분해한 식품들이 있는데 이런 콜라겐 식품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얼마나 작은 크기인지 설명하자면 머리카락의 크기에 12만분의1크기의 아주작은 크기라고 합니다. 이런 콜라겐 크기를 불리는 단위를 달톤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흡수하기 좋은 크기의 콜라겐은 300달톤 이하의 저분자 콜라겐이 좋다고 합니다. 300달톤보다 더작은 저분자 콜라겐일수록 체내 흡수율이 더좋아지겠지요? 하지만 그만큼 가격도 비싸진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될것같습니다.

 

저분자 어린 콜라겐 효능은?

피부임상시험에서 저분자 어린콜라겐을 섭취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어린콜라겐은 효능이 좋은 생선비늘에서 분자단위로 콜라겐을 추출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저분자 어린콜라겐을 4주간 섭취하였을때 피부보습 각질량이 크게 개선 되었고 8주후에는 피부 탄력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저분자-콜라겐
어린 콜라겐

피부에 좋지 않은 광노화 자외선 조심

콜라겐 섭취도 좋지만 자외선을 조심해야된다고 합니다. 자외선은 피부속에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해서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키고 주름지게하고, 피부를 처지게 하는등의 피부노화를 부르게 됩니다. 이를 바로 광노화라고 합니다. 이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되기 때문에 보습제를 충분히 두른뒤에 외출이 좋고 오늘 말한 콜라겐 섭취를 충분히 하여 피부조직 세포내 손상을 돕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