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택시 시행운행 한강에서 성공적 그럼 이용이 가능한것인가?

개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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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1. 11.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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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상공에 프로펠러 16개가 달린 드론이 떴습니다. 

여가 혹은 촬영용으로 흔히 사용하는 드론과는 크기부터 다른 이 드론.

 7분간 한강 50m 상공에서 이 일대를 두 바퀴 돈 후 이륙했던 곳으로 안전하게 돌아왔습니다.  

드론은 한강에 왜 떴을까요?

 

UAM 비행체는 적재중량이 220kg, 최대속력이 130km/h, 최대고도가 3000m로 2명이 탑승할 수 있다. 중국 이항사 제품이다. 이날 시연에서는 사람이 탑승하진 않았다. 6대의 드론은 피스퀘어, 유콘시스템 등 국내 기업이 만든 것이다.

이날 시연에서 KT는 드론택시 운행의 관제소 역할을 했다.

 

 

 

K-드론시스템은 하늘을 나는 드론이나 무인비행체 등이 안전하게 비행하도록 돕고, 효과적으로 항로를 관리할 수 있는 UAM의 관제탑 같은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비행에 필수적인 공역 할당, 비행 허가·감시·모니터링 등이 주된 역할이다.

KT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연한 K-드론시스템은 동시에 많은 대수의 UAM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어 다수의 비행체 운용의 효율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날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 일대 상공에서 UAM과 드론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비행체들의 비행을 실시간으로 승인, 감시, 모니터링하는 중추 역할을 했다. 시연에 활용된 1대의 UAM과 6대의 드론 및 전시된 1대의 UAM은 K-드론시스템과 KT LTE 망을 통해 연계돼 있다.

KT는 국토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K-드론시스템 개발 및 실증 프로젝트를 2017년부터 수행 중이며, 인천·영월 등 지역에서 K-드론시스템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앞으로 KT는 비행 실시간 모니터링, 자동비행 등 비행체 운용시스템 보급 사업인 USS(UTM Service Supplier)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최근 드론업계의 발전이 두드러지는데

올해 드론업계의 뜨거운 감자는 승객을 태우는

유인 드론 택시일 것입니다. 서울 도심의 극심한

교통난을 해결할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거론되기 때문입니다.



드론 택시가 각광받는 이유는 이륙과

착륙이 보다 원활하며 헬기에 비해서 소음

역시 적습니다. 또한 동력을 전기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해가 없어 도심운행에 적격이죠.



서울과 같은 도심내에서 출퇴근시간이나

택배 등 차량을 이용한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인데요. 그럼 언제부터

드론택시를 탈 수 있을까요?



현재 전망으로는 2025년 부터 

상용화 될 예정인데 유인드론이

아닌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에

이르면 가격역시 저렴해 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아직까지는 상용화까지는 멀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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