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과 복용하는방법(건강챙기기)

개렬

·

2021. 5. 11. 21:30

반응형

맥문동효능

맥문동은 외떡잎식물이며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새에서 따온 이름이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이 때문에 아파트 정원이나 빌딩의 그늘진 곳에서 많이 보인다(아래 사진을 보면 아~이거~ 하고 아는 식물일것이다). 맥문동의 특징은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 포기를 형성하고 뿌리 끝이 커져서 나중에 땅콩같이 된다. 맥문동의 꽃은 5월에서 8월 여름이 자주빛을 띄며 땅콩같은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는데 소염강장 진해 거담제 및 강심제로 사용된다.

맥문동-효능-효과-복용법
왼쪽 맥문동 오른쪽 뿌리

그렇다고 주위에 많이 보이는 맥문동을 그냥 뽑아서 먹으면 안된된다 한방정보에 의하면 맥문동의 뿌리는 열을 가하게 되면 우리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뿌리를 말린뒤 볶은다음에 차로 우려 마시는 방법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가장 섭취하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맥문동의 효능 중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는데 맥문동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량되어 있어 ,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를 막아줄 뿐 아니라 면역증강 및 항암작용도 있다.

 

사포닌은 여러 식물에서도 추출되며 양배추, 당근, 셀러리, 파슬리, 더덕, 도라지, 감초, 생강, 마늘, 콩, 양파, 영지버섯, 은행, 칡, 인삼, 산삼 등 750여 종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체내에 요오드 결핍을 초래해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이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사포닌을 섭취할때에는 너무 많은양을 섭취하지 말고 다시마나 미역등 해조류를 함께 섭취해도 좋다고 한다. 특히 사포닌은 암예방에 좋다고 하고 대장암 세포 증식과 염증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다.

 

맥문동 복용법

맥문동의 뿌리를 말리면 반투명의 연한 황색이 되는데 덩이뿌리를 대엽맥문동이라고 한다.이 대엽맥문동을 약으로 쓸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으로 만들어서산제로 복용한다. 술을 담굴때에도 좋다고 한다. 약재로 만들어 복용할때는 무,마늘파,오이풀을 먹으면 안된다고 한다.

대부분 맥문동은 차로 달여 많이 복용하는데 맥문동은 찬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평소에 찬음식을 먹고 배가 아프다거나 위장이 좋지 못할경우에는 맥문동을 피해야된다고 한다.
시중에서 맥문동 분말가루를 구입하여 우려먹거나 맥문동 뿌리를 구매하여 차로 끓여먹으면 좋다 차로 우려 먹을때는 물 1리터에 10g정도가 좋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