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에 독, 중년비만의 지방독이란 무엇인가 원인 그리고 없애는방법

개렬

·

2021. 5. 23. 15:44

반응형

중년비만의 원인 중에 하나인 지방독 몸속에 있는 독이라고도 불리는 지방독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지방독이 무엇이고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방독

1.지방독이란

몸속으로 들어온 독소가 지방에 달라붙어 만들어진 유해 물질을 명칭합니다.

지방독은 비만을 유발하고 다이어트를 방해하게 되고 몸속에 계속 독소가 쌓이게 되면 고혈압,당뇨,만성질환 내지는 암을 유발할수 있는 위험한 독소입니다.

이런 지방성 독소는 물에 녹는 수용성독소, 기름에 녹는 지용성독소로 크게 나눌수 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독소의 특징은 물에 잘녹는 특성 때문에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거 우리몸에서 잘 빠져나가는 독소입니다. 이와 반대로 지용성 독소는 지방에 독소들이 결합하게된 것인데 이렇게 지방과 독소가 결합되면 몸 밖으로 독소가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계속해서 쌓이게됩니다.

 게다가 지방독의 독소는 각종 염증물질들도 분비하고 있어 위험합니다. 이런 지방독의 염증 물질이 혈관을 타고 우리의 온몸을 돌아다니게 되면 심장,간,뇌와 같은 인체의 중요한 장기들 사이에 퍼져 독소들이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됩니다. 또 신체의 장기 기능을 떨어뜨려서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비만은 물론 주요 장기를 망가뜨려 재생불능에 이르러 사망까지 유발 할수 있다.

 

2.지방독이 현관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칠까

 물론입니다. 지방독은 혈관을 떠돌며 염증을 유발하는 유해한 세포이기 때문에 당연히 혈관 내벽에 상처가 날 수밖에 없고 상처부위에 혈전이 쌓이게 되어 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이 지방독을이 지방세포의 크기 자체를 늘리는 성질이 있어 그러면 체내에 지방이 더 많이 저장되도록 하게 되는데 중성지방,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 시켜 고혈압도 유발할수 있습니다.

 

3.지방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지방독이 쌓이는 이유와 원인은 무수히 많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지방독을 만드는 주범은 음식의 식습관에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음식을 과다섭취 하거나 폭식을 하거나 지나친 음식물 섭취를 하게되면 지방독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충격적이게도 요즘에는 미세먼지 때문에 숨만 쉬어도 지방독이 쌓일수 있다. 악재로 과식과 폭식 그리고 운동부족과 나쁜 미세먼지 까지 쌓이다 보면 더욱 나쁜 지방독이 체내에 쌓일수 있다. 미세먼지의 크기는 머리카락이랑 비교를 했을때 20분의1 크기의 정말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피부를 통해서 몸안에 까지 침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침투한 미세먼지에도 유해 성분 금속,발암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런 미세먼지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잘 떨어지지 않는 지방에 흡수될 경우 염증을 만들어내는 독소 공장으로 변하게 될수 있다.

 

4. 비만과 지방독의 상관관계

 실제로 의학연구에서 내장지방이 많은 비만인 사람은 평균 체중의 사람보다 혈중내 독소량이 많은것을 확인했고 반대로 비만인 사람이 체중이 10KG감량하면 염증이 1.3mg/L 감소한 사례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런 연구로 중년비만이 체내 독소와 염증수치 높인다는것을 입증을 하였기 때문에 더욱 비만을 조심하여야 한다.

 

5. 지방독으로 인한 질병

- 비만유전자 CRTC3

 비만유전자라는 것은 여러 사례와 유전자가 있지만 CRTC3라는 유전자는 과거에 식량이 부족했던 시기에 몸안에 들어온 영양분들을 체내 가급적 많이 저장하는 유전자중에 하나입니다. 문제는 인간이 진화하면서 만들어낸 CRTC3 유전자는 과거에 영양분이 부족했을때 최대한 생존에 유리하게 진화하였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몇일 몇날 밥을 먹지 못하는 사례가 거의 없고 풍부한 식량을 공급할수 있기 때문에 CRTC3 유전자가 퇴하하지 않아서 오늘날에도 섭취된 영양분을 저장하는 유전자로 체내에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일부사람들에게 지방에 과도하게 체내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유전자고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체내 지방독소는 지방에 있다가 독소를 흡수하면 더 커지기까지하여 몸에 더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 지방간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이상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으로 진단을 합니다 대부분 술을 많이 먹게되면 지방에 간이 쌓기는 원인중에 하나이지만 이보다 지방간에 취약한 사람이 중년 여성이다.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밥,빵,면,떡이 술보다 지방간을 부추기는 원인의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입니다. 남성보다 여성들이 면 빵 떡 등을 더많이 즐기고 밸런스 맞지 않는 식습관이 더 많아 지방간에 더 쉽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혈당이 많이 오르게되고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인슐린이 분비가 되는데 인슐린이 탈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돕지만 에너지로 전환하지 않고 남은 혈당들은 지방의 형태로 간에 축적이 된다. 이렇게 축적된 지방간에 지방독이 쌓이게되면 돌이킬수 없는 병으로 번지게 된다고 합니다.

 

6. 지방독을 없애는 방법

 너무나 허무하지만 체내에 지방독을 없애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바로 지방을 줄이는 방법이죠 지방을 줄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바로 운동입니다.

 하지만 지방독의 가장 유해한 곳은 바로 내장 지방입니다. 내장지방은 운동으로 조금 빠질수 있지만 내장지방을 조금더 많이 뺄수 있는 운동법도 있다고 한다. 빠른걸음으로 걷기, 온몸을 사용하는 운동이나 수영 댄스, 체내의 온도를 올려 혈관을 확장시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기, 콜레스트롤이 낮은 음식 섭취하기, 매일 규칙적인 식습관 유지하기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