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와 정서적 이혼상태 좋은 부부관계 유지하는 방법

개렬

·

2021. 8. 11. 04:45

반응형

부부들에게 아래놓인 상황들은 정서적으로 부부관계가 매우 좋지 않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부부들의 정서적 이혼 관계에 놓인 상황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좋은-부부관계

- 배우자가 집에 들어오든지 말든지 관심이 없을때

- 집이 재미가 없고 흥미가 없을때

- 배우자에게 전화가 오면 짜증이 날 때

특히 40대 부부들이 가장 많이 겪는 정서적 이혼현상은 바로 "생존 관련 대화를 제외한 하루 대화 시간이 15분 이하"일때 라고 합니다.

 

대화도 스킨쉽도 없는 우리의 많은 부부들 실제로 많은 중년 부부들이 이혼이 급증하는 가운데 이러한 남남처럼 사는 부부들이 많은것으로 나타났다. 부부들의 대화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남편들은 안내의 이야기를 잘들어주지 않았고 주제를 전환해서 대화하려는 경향이 있거나 말을 끊는 경향이 있다. 반면 아내는 남편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상태가 많았다고 한다.

 

이렇게 좋지 못한 부부간의 갈등을 줄이는 부부들의 좋은 대화방법이 어떤것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것은 아내와 남편 서로간의 비난하는것을 최대한 없애야한다. 항상 대화를 할때에도 불편과 불만을 많이 이야기 하고 인신공격적인 말을 자주하는데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특히 단도적이게 말을 끊는 형식으로 말을 해서도 안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추측하는 경향을 갖고 본인 생각으로만 대화해서는 안된다. 분노나 증오 등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표출해서 행동이나 언어로 보이면 안된다. 대화 주제가 극히 한정되어 있고 배우자보다는 다른 사람과 더 많을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계속 해서 하면 안되고 나의 배우자와 더 많은 공감거리를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한다. 이러한 사소한 것들로 시작해서 우리의 부부관계를 더좋게 만들수 있다면 한번쯤은 서로간의 생각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마음을 알주는 대화법

1. 말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듣고 경청할줄 알아야 한다.

2,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기

3. 원활한 대화를 위해 이야기할 대화를 준비해두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