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먹으면 독이되는 약먹는 습관 올바른 약 복용법

개렬

·

2021. 8. 8. 11:47

반응형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82% 이상이 매일 평균 5.3개의 약을 복용한다고 합니다. 매일 5개 이상의 약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약에 대한 부작용을 일으켜 병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또 심하게 되면 다른 질병과 연관이 되어 사망에 이르케 된다고 한다.

그래서 실제로 약을 5개 이상 매일같이 복용하는 노인을 5년간 조사한 결과, 약을 먹지 않는 사람보다 입원 위험이 18% 놓고 사망위험또한 25% 높은것으로 결과가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오히려 처방받는 약이 많아질수록 위험요소가 높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의 경우 이곳저곳 병원에 가시면서 다양한 약을 처방을 받는 분들이 계시는데 상당히 좋지 못한 약물 복용이라고 합니다. 특히 처방이 여러개가 있을경우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들이 존재하기에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환자마다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만약 목감기에 걸려서 먹던약을 다른사람이 목이 아프다고 해서 내가 먹는약을 그사람에게 주어서는 절대 안되죠. 꼭 질병은 질환이 다양해서 전문가의 상담하에 나에게 맞는 약을 처방을 받고 복용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올바른 약 복용법

 

피곤하고 아플 때 마다 찾게되는 약

늘 우리곁에서 건강을 지켜주는 고마운 약, 하지만 잘목 먹으면 독이될수 있다. 돌이 킬수 없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 오남용 제대로 올바른 약 복용법에 대해서 꼭 알고 복용하자.

 

커피를 마시고 먹는 약

감기약 안에 있는 슈도에페드린 등의 성분은 각성 효과가 있어서 커피와 함께 복용할 경우 심장을 과도하게 뛰게 한다든지 불면을 유발하는 등 여러 가지 안 좋은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음주를 즐겨 하시거나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간이 이미 안좋아진 상태였을때 해열진통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을 상습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간을 완전히 손상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료는 괜찮을까요, 아닙니다.  이온 음료같은 음료수는 괜찮겠다는 착각을 많이 하시는데 이것 또한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약효에 지장을 주기 떄문에 좋지 않습니다.

 

올바른-약물-복용법
올바른 약물 복용법

 

변비로 인한 약물복용

변비약을 혹시 밤에 먹고 자면 갑자기 배가 아프면 어떻하지.. 라고 걱정을 하실텐데 변비약은 작용 시간이 길어서 밤에 잘때 복용하시면 그 효과가 다음날 아침에 나타나는 약입니다. 그래서 변비약은 주로 밤에 복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변비약 중에서도 복용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좌제,관장약은 사용 직전 복용을 해야 합니다.

 

피곤함때문에 비타민을 복용한다면

피곤할 때 비타민C를 챙겨 먹는것은 좋은 약물 복용법이다. 항산화 비타민의 대표적인 예인 비타민C는 피로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비타민C를 먹을 때 물을 조금만 먹는것은 문제가 됩니다. 비타민C는 위장에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에 비타민C를 복용할때에는 물 한컵 이상을 같이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식전보다는 식후후에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약을 먹고 바로 누우게 되면 약효가 흡수되지 안고 식도에 자극이 될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서 궤양까지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을 먹으면 바로 눕지 마시고 약 30분정도는 앉아서 기다리는것이 좋다.

 


그밖에 변비약과 우유를 함께 먹으면 안된다.

-우유가 변미약의 코팅을 벗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고혈압 약과 칼륨이 풍부한 딸기,바나나 같은 과일을 먹으면 안된다.

-고혈압약은 복용하면 체내에 칼륨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같이 먹게되면 심장박동증가,근육통 발생 위험 있음

 

- 약의 유통기한이 지나면 바로 버리고 새로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

 

- 약을 서늘한곳에 보관하세요는 냉장고가 아닌 약 15~25도의 상온을 의미한다.

 

- 약을 잘못 먹었다면 만약 1시간이내에 호흡곤란,구토증상이 있을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고 치료받아야 한다.

그리고 만약 병원에 갈수 없는 경우 한국 의약품 안전 관리원, 지역 의약품 안전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면된다.

 

 

반응형